- 성조
1성 → / 2성 ↗️ / 3성 √ / 4성 ↘️ / 경성 ㆍ
운모위에 표기, 경성은 표기 생략
1성 : 같은 높낮이로 길게 빼기
2성 : 평소톤에서 시작해서 끝을 살짝 올리는식. 한국말로 말할때 꼭 '잉?'을 발음할때처럼.
3성 : 평소톤에서 내려갔다 올라오는데, 내려갈때 목젖을 눌리는듯한 소리를 내야함. *2성과의 차별이 느껴지도록 주의해서 연습!
4성 : 화살표그대로 평소톤에서 내려서 소리냄. 약간 누가 갑자기 때려서 놀라면서 소리내는거처럼 '아!ㅡ.ㅡ'
경성: 그냥 신경쓰지않고 발음하면됨. 짧게 발음. 길게빼서 발음하지않기.(길게빼면1성같으니까)
- 병음
한자 발음을 표기하는 방법.
성모와 운모로 구성.
- 성모
성모의 종류 21가지임.
쌍순음 : b p m
순치음 : f
설첨음 : d t m l
설근음 : g k h
설면음 : j q x
설첨전음 : z c s
설첨후음 : zh ch sh r
*사실 발음만 잘 하면 되니까 쌍순,순치,, 뭐 이런거까진 알필요없다. 정리차,,ㅎ
- 운모
a-o-e-i-u (복운모에서는 이 순서대로 성조 붙음)
*
중국어를 예전에 배웠긴 했지만 워낙 옛날이고 기억도 가물가물하다.
그런데 최근에 친구가 중국어를 독학으로 공부한다해서 정말정말 기초적인거만 알려주기로 했는데,
오래된 책들을 살펴보고 영상도 찾아보고 하니 다시 중국어를 처음배울때가 새록새록 생각이 난다.
언제나 바쁘다는 핑계 아닌 핑계로 늘 하다가 애매하게 끝나버린 외국어공부를 올해는 정말 꾸준히해봐야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런데 막상 마음을 먹으니 하고싶은 외국어가 왜이렇게 많은건지 ;;ㅋㅋ
욕심부린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여지껏 지나보낸 시간들을 다시 짚어보면 남들은 외국어 과외, 학원, 어학연수 뭐 이런거 다 받고 다닐때 나는 뭐했다 싶은 생각이 나를 불안하게 만드는거 같다.
일단 중국어보단 영어랑 힌디어 위주로 하게 될거같지만 그래도 완전히 놔버리고 싶지않은 언어다 보니,
드문드문이라도 여기에 기록해야겠다.
*
댓글